현재 위치

  1. 게시판
  2. 쉽고 재미있는 물류 스토리

쉽고 재미있는 물류 스토리

인간의 지혜가 무한하듯 물류의 개선도 무한하다.

게시판 상세
제목 물류마인드 향상을 통한 물류의 발전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5-08-1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301
평점 0점

 

 

 

 

 

 

 

 

 

 

 

 <물류마인드 항샹을 통한 물류의 발전> 

 

 

 

 

 

 

 

 

 

 

 

 

 

 

 

 

 

 

 

 

 

1) 물류에 대한 인식전환

 

과거 우리는 물류센터를 흔히 창고라는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타 부서에서 밀려나 좌천되어 가는 곳이 물류부서라고 할 정도로 물류센터에 대한인식은 좋지 않았다. 근래 들어서는 많은 기업들이 물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그 동안 물류센터를 단순히 제품을 쌓아두었다가 출고시키는 단순창고의 개념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 현실이었다 이제 부터 기업을 제대로 인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물류의 중요성이 있음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1) 물류는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병참기지

 

물류는 영어로 로지스틱스(Logistics)란 단어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군대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병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병참이란 말은 군대에서 전쟁을 수행할 때에 군수물자를 보급하는 군수창고를 의미하는 말로써 일종의 군부대 물류센터를 말한다. 이러한 병참기지로부터의 물자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전쟁의 승패가 좌우되기 때문에 직접 맞서서 싸우는 전쟁보다는 물자보급로를 차단하는 작전을 펼쳐서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기업에서 물류센터는 병참기지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물류가 원활하게 움직일 때 기업은 승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물류는 생산과 판매의 가교역할

 

물류는 판매로부터 각종 정보를 잘 분석하여 생산부서에는 계획생산을 유도할 수 있으며, 영업부서에게는 적기에 적량을 배송하게 하여 판매 극대화를 가져올 수가 있다. 이처럼 물류는 기업의 이윤추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에 놓여있으며, 생산과 판매의 중간 접점에서 계획생산과 적기 정량의 제품공급을 조율해 나가게 된다. 이는 마치 축구에서 미드필드의 포지션으로 공격과 수비를 잘 조율하게 되는 것과 동일하다. 이와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 물류임에도 불구하고 물류를 소홀히 본다면 그것은 한 마디로 기업의 이윤을 포기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게 된다.

 

 

 

 

 

 

 

 

 

 

 

 

 

 

 

2) 물류지능지수를 통한 물류인식 변화

 

 

사람의 지능지수를 가리키는 IQ라는 말 외에도 감성지수를 가리키는 EQ, 영성지수를 가리키는 SQ와 같은 말이 있다. 이와 같이 물류에도 물류지능지수인 LQ(Logistics Quotient)지수가 있을 수 있다. 이 물류지능지수는 바로 물류라는 업종에 적합한 사람을 선택하는 기준이 될 것이다. 물류를 잘할 수 있는 사람은 교육에 의해서도 만들어질 수 있겠지만 선천적으로 적합한 능력과 성향이 타고난다고 볼 수 있다. 가령 어떠한 사람에 있어서 영업적으로는 뛰어나지 못해도 물류업무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있다. 반면에 그와는 반대로 물류적인 면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 못하지만 영업적으로는 뛰어난 사람이 있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물류 업무를 잘하기 위해서는 물류 고유의 자질과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류지수 (LQ지수)를 평가함에 있어서 평가 기준이 되는 요소를 정리한다면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있겠다.

 

 

 

 

(1) 전체를 보는 합리적인 사고력

 

물류는 여러 공정들이 함께 맞물려서 공정간에 연계되어서 작업이 진행이 되고 있다. 그러한 점에서 물류는 트레이드오프관계 즉 상충관계에 놓여 있게 된다. 그러므로 물류 서비스와 물류 비용의 상충관계에 있어서 최적의 판단을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마인드가 필요하게 된다.

 

 

 

(2) 정리정돈에 대한 마인드

 

물류는 무엇보다 늘 정리정돈이 필수적으로 생활화되어 있어야 한다. 제품의 입출고, 재고관리 등의 업무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눈으로 보이는 정리정돈이 잘되어있어야 한다. 정리정돈의 상태는 그 센터의 수준을 평가하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 물류의 시스템화, 체계화, 효율화가 잘되어 있는 곳은 마지막 결과로 정리정돈도 잘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3) 물류 벤치마킹의 마인드

 

물류는 늘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하여 유통이 변화되는 만큼 물류도 함께 변화되어야 한다.물류는 이러한 변화 속에 지속적으로 발전해나가기 위해서는 타사의 좋은 점을 벤치마킹 할 수 있어야 한다. 나 혼자만의 노력과 개선으로는 자칫 우물안의 개구리가 되기 쉽다. 타사의 좋은 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하여 꼭 동종업계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업종이 틀려도 오히려 배울 것이 많은 곳도 있다. 과거 삼성전자가 영업력 강화를 위해 벤치마킹의 대상을 일본의 세븐일레븐으로 선정한 경우도 있다. 그리고 각종 국내외의 물류전시회 같은 곳을 통해서도 여러 가지를 벤치마킹 할 수 있을 것이다.

 

 

 

(4) 물류 시스템화 마인드

 

물류는 동일한 작업이 반복되는 곳이다. 제품의 입출고, 입출하 검수, 재고관리 등 매일 같이 반복되는 업무는 시스템화하여 최적의 효율을 내게 해야 한다. 작업의 LOSS를 최소화하고, 필요한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5) 프로세스 전체흐름을 읽을 수 있는 눈

 

물류는 여러 단계의 프로세스가 물 흐르듯이 진행되고 있다. 입하, 입고, 보관, 출고, 출하, 포장, 유통가공, 정보처리 등의 업무들이 서로 연결되어서 업무가 진행되고 있다. 물류는 부분적인 최적화가 아닌 전체적인 최적화를 이루어야 한다. 업무가 중간에 멈추지 않고 흘러야 하며, 프로세스와 프로세스간에 간섭이나 장애와 같은 모순점이 없어야 한다. 그리고 작업의 균등화에 의해서 작업 LOSS가 최소화되어 작업생산성이 올라가게 된다. 이와 같이 물류는 부분 최적화가 아닌 전체적인 최적화를 달성할 수 있는 프로세스 전체를 읽을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6) 물류서비스 향상 마인드

 

물류는 유통이 원활히 잘 돌아갈 수 있도록 뒷받침을 잘해주어야 한다. 물류는 철저하게 유통에 대하여 서비스 마인드를 가지고 제품의 유통이 잘 이루어지도록 물류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7) 물류비용절감 마인드

 

물류의 목적 중의 하나인 물류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 할 것이다. 물류비용의 절감은 원가절감과 순이익의 증대로 이어지게 되어 기업의 제품 경쟁력을 향상시켜주게 된다. 결과적으로 물류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한 항목에 있어서 물류지능지수(LQ지수)가 높게 나와야 할 것이다. 위에서 나열한 항목들 중에 있어서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있다면 잘 체크해서 보완해야 할 것이며, 만약 많은 항목에 있어서 부족한 점이 많다면 물류전문가로 성장하기에는 어려울 수도 있다. 최소한 물류책임자로서 센터를 운영하려면 물류에 맞는 능력과 사고력을 갖춘 사람이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물류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닌 철저히 물류적인 사고와 마인드 그리고 능력을 갖춘 사람이 물류업무에 배치되어야 한다. 물류에 적합한 사람이 열심히 물류 일을 진행해 나갈 때, 비로소 그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진정한 물류전문가도 양성될 수 있다.

 

 

 

 

 

 

 

 

 

 

 

 

 

 

3) 5S 물류 개선운동

 

 

 

(1) 물류 개선운동의 정의

 

 

 

① 정리(整理: 세이리)

필요한 물건과 불필요한 물건을 분리하여 필요한 물건 만을 두는 일

(Organization: Take out unnecessary items and throw them away)

 

 

② 정돈(整頓: 세이돈)

정리한 물건을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로케이션 번호 등을 붙여서 필요한 순서대로 물건을 배열하는 일

(Neatness: Arrange necessary items in a proper order so that they can be easily picked up for use)

 

 

③ 청소(淸掃: 소오지)

일을 편하게 하고 안전하게 하기 위하여 깨끗하게 하는 것

(Cleaning: This is to make clean the existing facilities and working area in order to find out the defects earlier)

 

 

④ 청결(淸潔: 세이케츠)

정리, 정돈, 청소의 상황을 유지시키는 일

(Standardization: Maintain a high standard of house keeping and workplace organization at all times)

 

 

⑤ 습관화(習慣: 시츠케)

결정된 일에 대하여 올바르게 지키도록 몸에 습관화하는 것

(Discipline : All person can obtain the spirit and behavior of " KEEP THE RULES " through 5S Movement)

 

 

 

위의 4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하여 개선운동이 전개될 때에는 4S운동이라고 하며, 여기에 습관화를 추가할 때 5S개선운동이 된다.5S운동은 물류센터뿐만이 아니라 생산공장, 사무실, 점포 등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얼핏 보기에는 쉽게 보일런지 몰라도 도요타에서는 이러한 정리 정돈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물류관리 기법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물류관리의 방법들은 도요타를 통해서 배우는 것 보다는 위의 5가지 사항을 기본으로 한 개념을 잘 정립하여 각 회사에 맞게 끊임없이 연구하여 방법론을 만들어 가는 것이 올바른 길이 될 것이다.

 

 

 

 

 

 

 

 

 

 

 

 

 

 

(2) 5S 물류개선운동의 의미

 

 

5S운동을 성공적으로 실천하여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두고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5S운동은 내용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하게 된다면 엄청난 성과를 가져다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① 가장 안정적인 투자

 

물류센터에서 돈을 투자하지 않고 가장 안정적이면서 효과적으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것이 5S물류개선운동일 것이다.많은 기업들이 5S물류개선운동에 대한 현수막을 걸어놓고 시작하는 기업들은 많지만 5S운동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하는 곳은 많지가 않다.

 

 

 

② 정리단계에서 50% 이상이 좌우된다

 

5S운동의 시작은 버리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정리는 필요 없는 것과 필요한 것을 구분하여 필요 없는 것을 버리는 것인데, 이 첫 번째 단계에서 부터 제대로 시작을 하지 못하여 5S운동이 단지 구호에 그치고 끝나는 경우가 많다. 정리 단계에서 버리는 것을 제대로만 한다면 50% 이상은 성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만큼 정리단계에서의 필요 없는 것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③ 필요 없는 것의 기준을 정해야 한다

 

필요 없는 것의 기준을 정하기가 어려워서 많은 기업의 담당자들은 제대로 버리지 못하고 두는 경향이 있다. 일본의 컨설턴트업계에서는 “반 정도 필요하면 버려라”는 말이 있다. 필요한지 불필요한지 잘 판단이 안되어 절반 정도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면 그것은 버려도 된다는 것이다. 그만큼 필요한 것과 필요치 않는 것에 대한 기준이 업체들마다 처해있는 여건과 환경에 따라서 주관적이다 고 할 수 있다. 자신의 물류센터에 맞는 기준을 정한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준도 없이 필요 없는 것을 버리자고 했을 때에는 제대로 아무것도 버리지 못하게 되거나, 잘못해서 필요한 것마저도 버리게 된다.

 

 

 

④ 5S운동은 끊임없는 사람의 지혜와 노력이 중요함

 

5S물류개선운동은 도요타의 공장물류에서 시작한 물류개선운동이다. 사람의 지혜와 아이디어에 의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운동을 계속해서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도요타는 90년 초부터 시작된 장기황 속에서도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한국의 많은 업체들이 도요타를 통하여 5S운동을 배워오지만, 지속적인 실천이 중요한 이 5S운동을 단기에 성과를 얻으려고 하다 보면 중도에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

 

 

 

 

 

 

 

 

 

 

 

 

 

 

 

 

(3) 정리를 잘하기 위한 방법

 

 

5S운동을 제대로 실천하게 되면 기업에 엄청난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데, 그 첫 단추가 되는 것이 정리단계이다. 정리단계를 제대로 하게 되면 50%이상 달성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나아가 다음단계인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롤 쉽게 나아가게 된다. 물류센터는 정리 정돈만 제대로 되어 있어도 물류의 작업생산성은 엄청나게 올라가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정리를 어떻게 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이 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도록 하겠다.

 

 

 

① 필요한 것과 필요 없는 것의 정량적인 기준을 설정

 

필요한 것과 필요 없는 것을 판단하기 위해서 각 사별로 기준 안을 만들어야 한다. 여러 가지 방안이 있을 것인데 예를 들면 1년 동안 한번도 팔리지 않은 제품, 현재 판매되는 유행에서 벗어난 제품 등의 나름대로의 기준을 정하여 기준에 따라서 과감히 버려나가야 할것이다.

 

 

 

② 필요 없는 것을 꺼 집어내는 방식보다 필요한 것만 다시 집어넣는 방식이 효과적임

 

사람이 심리적으로 필요 없는 것을 선반에서 꺼내는 방식보다, 선반에서 모든 물건을 바닥에 내려놓고 필요한 것만을 다시 진열하는 방식이 휠씬 효과적으로 버리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③ 과거 기준에서 벗어나 현재 시점에 기준을 두어야 함

 

과거에 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나름대로 필요에 의해서 구매를 하였기에 생각의 기준을 과거 집착하면 결국 버릴 것이 아무것도 없게 된다. 현재라는 관점에서 이 제품의 필요성을 냉철하게 판단하여야 하겠다.

 

 

 

④ 공간이 비용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함

 

물류비의 항목에는 보관비라는 항목이 있다. 1년 동안 한번도 판매되지 않고 선반에 제품이 놓여져 있게 될 경우에 보관비를 계산해보면 제품가격보다 휠씬 더 많은 비용을 치르게 되는 경우도 있다. 물류센터의 전체보관면적에 대하여 각 로케이션별로 월 보관비를 계산하여 제품원가와 비교해보면 보관에 소요되는 비용이 적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물류센터는 공간이 비용이다는 인식을 철저히 가져야 할 것이다.

 

 

 

⑤ 필요 없는 재고는 결국 필요한 제품에 직간접적 악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인식

 

필요한 제품과 필요 없는 제품이 함께 혼재되어 있으면 필요한 제품들이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된다. 그러므로 불필요한 제품만의 문제가 아닌 필요한 제품에게까지 악영향을 초래하여 전체 재고관리를 나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4) 물류수준 평가의 기준은 정리정돈에 있다

 

물류센터를 평가하는 척도에 있어서 가장 많이 적용되는 말이 정리정돈이다. 특히 물류분야의 전문가 혹은 물류컨설턴트에게 물어보았을 때 대부분은 그 회사의 물류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으로서 정리정돈을 말한다. 물류를 웬만큼 알고 있다고 하는 전문가들은 결코 비용을 많이 들여서 설치한 물류자동화기기를 놓고 그 회사의 물류점수를 높게 주지는 않는다. 오히려 고가의 물류장비에 대해서는 누구나 돈만 있으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고 말한다.

 

 

 

① 물류의 수준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정리정돈에서 출발

 

돈을 들이지 않고도 잘할 수 있는 것을 잘해나갈 때에 그 회사의 물류수준을 높게 평가한다. 물류센터를 방문해서 제품들이 가지런히 정리정돈이 잘되어 있거나, 제품을 보관하고 있는 선반랙에 로케이션 번호가 잘 붙어 있으며, 롤테이너나 대차와 같은 물류도구들이 일정한 구역에 잘 정리정돈이 되어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곳의 물류센터의 수준을 높게 평가한다.물류의 수준이 다른 곳에 있지 않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정리정돈의 마인드에서 출발한다.

 

 

 

② 정리정돈은 축적된 물류시스템의 모습이다

 

물류에서 정리정돈을 아무나 쉽게 할 수 있는 것 만은 아니다. 제품이 하루에도 쉴 새 없이 끊임없이 움직이는 물류센터에서 전체적으로 모든 공정의 업무들이 정리정돈이 잘되어서 움직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물류센터에서 상시 정리정돈이 잘되어있다는 것은 단순히 제품을 가지런히 정리 정돈하였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 물류센터의 축적된 물류의 시스템적인 노하우가 자연스럽게 표출되어 정리정돈의 모양으로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단순히 남에게 보이려고 정리정돈만을 잘하려고 제품을 정리 정돈한다면, 그 것은 얼마못가서 흐트러지고 말 것이다. 시스템에 의해 정착된 정리정돈이 아니면 업무가 진행되면서 물류센터는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하여 엉망이 되어버린다. 시스템화가 잘 갖추어진 곳의 물류센터는 작업공정 마다 제품들이 있어야 할 곳에 정확이 있으며, 작업 중에 발생하는 쓰레기들은 그 시점에서 바로 정리되는 것이다. 결국 물류센터 평가 척도의 제1의 기준은 바로 정리정돈에 있다고할 수 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공지사항